| Black Consumer 대응 방안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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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 관리자 | 작성일 : 2012-02-23 | 조회: 1,383 |
■ 연구형태 : 위탁과제 ■ 연구기간 : 2011. 6 ∼ 2011. 12 ■ 보고서 발행 : 2012. 2 ■ 연구책임 : 이강현 시장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경영학 박사
■ 개요
□ 물품의 하자, 결함 등과 관련하여 협박, 위협을 가하여 터무니 없는 보상을 요구하거나 거짓으로 피해를 조작하는 등의 문제행동을 하는 소비자(Black Consumer) 문제 빈발
□ 국내 기업의 83.4%에 달하는 기업들이 Black Consumer를 경험(대한상의 314개 기업조사, 2011년)
□ 기업들은 방어적.수동적.소극적 자세로 Black Consumer의 요구를 들어주는 입장으로 경제.사회적 낭비와 부작용 초래
□ Black Consumer 관련 기업들의 대응실태와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여 기업과 소비자의 거래의 신뢰를 해치고, 시장경제질서를 교란하는 Black Consumer 문제에 대한 예방 및 적정한 대응방안을 강구
■ 참여연구진
이강현 시장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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