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시장의 정책환경 변화와 LG유플러스의 대응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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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관리자 | 작성일 : 2012-05-16 | 조회: 1,911 |
■ 연구형태 : 위탁과제 ■ 연구기간 : 2011. 12 ∼ 2012. 3 ■ 보고서 발행 : 2012. 3 ■ 연구책임 : 곽정호 시장경제연구원 초빙연구위원 /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 개요 2009년 말 스마트폰의 등장은 방송, 통신, 전자 등 전반야에 걸쳐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으며 스마트폰 외에도 태블릿 PC, 스마트 TV등이 출시되면서 스마트 기기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이에 따라 스마트 기기와 관련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들도 주목을 받으며 떠오르고 있음.
스마트폰의 확산은 크게 네트워크.전송서비스, 단말기기.OS.플랫폼, 콘텐츠.어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통신시장의 가치사슬의 확대 및 재편을 유발하고 있음.
과거의 무선인터넷 시장에서는 네트워크 사업자가 타 분야에 대해 일정한 통제력을 행사하여 Walled Garden이라는 무선 인터넷의 폐쇄성을 초래했으나, 플랫폼(OS/단말) 중심의 생태계 형성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의 확산에 따라 네트워크 사업자의 영향력은 축소되었음. 반면에 컴퓨터, 인터넷 기업에 머물렀던 Apple과 Google이 이동통신 시장의 향방을 가늠할 유력한 사업자로 등장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환경에서는 각 구성 요소 간 win-win 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생각에서 통신생태계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고 이용자 편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대응해야 함을 제시하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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