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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경제교과목 수요기반 강화방안 - 평가체제 분석을 중심으로 -
글쓴이 : 관리자 작성일 : 2012-05-16 조회: 2,215
학교경제교육활성화방안_요약.pdf학교경제교육활성화방안_요약.pdf

■ 연구형태 : 위탁과제

■ 연구기간 : 2011. 07 ∼ 2011. 12

■ 보고서 발행 : 2011. 12. 09

■ 연구책임 : 정연호 연구위원

 

■ 개요 

’11학년도 수능까지는 사회탐구영역 중 4과목을 선택하였으나, ’12학년부터는 3과목, ’14학년부터는 2과목으로 축소 계획이 있고 현행 개편체계대로 진행될 경우 경제과목 선택인원(’11학년도 사회탐구영역 11개 과목 중 경제과목 선택인원 5위)이 대폭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경제교육의 기반이 약화되고 학생들의 선택에서 멀어지는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학교 경제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영국 등의 학교 경제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장·단기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연구의 주요 내용은 ①과거 수능 경제과목 문제 유형․난이도, ②교과과정과의 연계성 등 현황 및 문제점 분석, ③미․영․일 등 주요국의 대학입학시험에서 경제과목 선택현황, 평가체계, 난이도, 문제유형 등을 조사․분석, ④주요국의 분석결과 등을 바탕으로 수능 경제과목 출제 개선방향 등 시사점 도출로 구성되어 있다.

 

■ 참여연구진

연구책임: 정연호(시장경제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 장경호(인하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 한경동(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연구지원: 연규융(연구지원실장), 신수환(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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